5년 사용 헬로톡 실체, 언어교환 어플인가 데이트 앱인가?

2020. 9. 4. 21:59Blog/Etc

우선 저는 헬로톡을 4-5년 정도 전부터 사용해 왔고, 굉장히 많은 도움을 받았던 앱이라는 것을 미리 밝힙니다. 그만큼 예전에는 굉장히 좋은 앱이었고 프로그램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솔직히 언어 공부를 정말 열심히 하는 사람이라면 이런 앱을 할 시간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남자든 여자든 사람들을 만나고 교류하려는 목적도 있는거라고 생각합니다. 솔직히 저는 외우는 공부를 굉장히 싫어하고 어려워하기 때문에, 동기부여를 얻기 위해서, 그러니까 공부하는 이유를 만들어내기 위해 이 앱을 사용했던 것 같습니다. 저는 유리멘탈이라.

 

 

그리고 오늘 운영진들의 어이없는 운영 방침으로 인해 탈퇴하기로 마음먹고 이 글을 쓰고 있습니다. 

최근 헬로톡에서 잦은 오류가 발생했고, 며칠 전에는 피드 업데이트가 되지 않는 상황까지 발생했습니다. 헬로톡이 무서운 점은 저의 오류를 어떻게 알았는지 저에게 직접 연락이 와서 오류 메세지를 보내달라는 것입니다. 저는 헬로톡 운영진을 믿지 않기 때문에(잦은 오류로 인해) 로그 파일을 보내지 않았지만, 오늘 다시 요청해서 보냈고, 그 결과는 3일간 정지로 이어졌습니다. (다른 사람이 나를 차단했다는 이유로.) 

차단은 최근 헬로톡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며 저 역시 꽤 많은 사람을 차단했습니다. 먼저 메세지를 보내고는 답장하지 않는 사람이 많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제가 로그를 보내자마자 3일간 정지를 시켰다는 것입니다. 부당하다는 의견을 제시했고, 환불 요청을 했지만, 또 다른 피해가 없으시길 바라며 씁니다. 그만큼 이 곳의 체계는 일관성이 없고, 개판으로 느껴졌습니다.

궁금해 하시는 분들도 있을 것 같은데, 미리 말씀드리면 저는 이 앱을 통해 외국 사람들을 실제로 많이 만났습니다. 평소에 알고 지내다가 여행을 가서 현지에서 만나서 가이드를 받기도 하고, 여행 중간에 뭔가 물어보다가 실제로 만나서 친구가 된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도움을 많이 받았기 때문에 이 앱에 대한 애증이 나름대로 있는 편입니다.

 

 

아무튼 이 앱의 주된 기능을 3가지 정도로 요약해 보겠습니다. 첫 번째는 인스타그램이나 다른 SNS와 마찬가지로 타임라인(모멘트)입니다. 실시간으로 글이나 사진, 오디오를 올릴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교육용 보다는 거의 인스타그램처럼 자신들의 일상을 올리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두 번째는 메세지 기능입니다. 대부분의 문제점이 여기에서 발생합니다. 이유는 아시겠지만, 변태들이 이 곳에서 많이 활동하기 때문입니다.

그 외에 자잘한 교육 기능들이 있지만, 요즘에 많이 쓰는 기능은 그룹 채팅방입니다. 이 역시 교육용 목적으로 하는 경우보다는 문화교류나 수다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물론 그 와중에도 열심히 하는 사람도 많이 있습니다.)

 

 

이 앱을 보고 있으면 교육의 목적성을 상실했다는 것을 이미 오래전부터 느끼고 있습니다. 많은 한국 남자들이 일본 여자를 쉽게 생각해 난파해 보려는 사람도 많구요. (실제로 일본 여자분들도 그렇게 이야기하는 분들도 많았습니다.) 뭐 한일간의 문제만은 아닌 것 같지만. 

조금 더 넓은 의미로 보자면, 다른 교육용 앱들도 2-3개 정도 사용해 봤는데, 상황이 많이 다르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런 앱을 더욱 더 관리하는 운영진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앱에서 가장 많이 일어나는 문제는 역시 데이트를 목적으로 하는 사람들로 인한 문제입니다. 저야 여기에서 좋은 사람을 많이 만났으니까, 온라인이나 오프라인이나 사람을 만나는 것에 선입견은 없습니다. 솔직히 클럽에서 만나는 것 보다는 여기에서 만나는 게 낫다고 생각할 때가 있으니까요. 하지만 익명성을 악용해서 무리한 요구를 하거나 변태적인 행동을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굉장히 많은 여자분들이 상대방을 경계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물론 성별 가리지 않고 독특한 사람은 많습니다. 

 

 

이 것은 헬로톡의 결제 시스템과도 이어져 있습니다. VIP가 되어야 하루에 25명에게 메세지를 보낼 수 있고, 방문자 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누가 봐도 데이트 (목적으로 사용하려면 결제해라)라는 의미가 내포된 시스템이죠. 교육만이 목적이라면 피드(모멘트)에 질문을 올리는 것 만으로도 충분합니다. 

 

 

물론 교육 카테고리 컨텐츠는 상대적으로 돈이 안되기 때문에, 헬로톡의 이런 체계나 방향성도 이해는 갑니다. 하지만 데이트 목적인 사람들이 결제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궁금한 것을 물어보는 목적인 사람들은 피드만 가볍게 사용하고 결제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 

요약하자면 서로 다른 관점의 사람들(데이트 목적의 사람들, 공부 목적의 사람들)에 섞여있는 곳이기 때문에, 그들을 적절하게 희석하는 장치가 필요한데, 이것이 마땅지 않다는 것입니다. 그래도 평점 4점 이상의 프로그램인데 이런 컨텐츠가 부족하다는 것은 아쉽습니다. 교육을 더 재미있게 만들려는 목적보다는 광고를 붙이거나 결제를 유도하려는 목적이 다분하기 때문입니다. 최근에는 금액을 엄청 올리기도 했죠. 

 

현재 가격

1달 : 8,900원

1년 : 50,000원

평생 : 110,000원

 

원래 가격은 1년에 28,000원이었습니다. 두배나 올려버렸죠. 두 배가 올릴 만큼의 기능적 업그레이드를 했는가? 그것도 아닙니다.

그러니까 획기적인 교육 프로그램이나 딥러닝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는 회사가 아니라면, 결국 중요한 것은 어떤 사람들이 여기에서 도와주고 활동하는가가 중요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 의미에서는 굉장히 이 앱의 미래는 밝아보이지 않습니다. 10대 후반부터 20대 초반까지 사람들이 최근 굉장히 유입되기 시작했습니다. 세대 교체가 이뤄지고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자신들의 일기장 정도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요약 

- 교육목적 사람도 있고, 도움도 받을 수 있다

- 하지만 데이트 목적으로 사용하는 사람이 더 많다

- 데이트 목적으로 결제하는 건 바보같은 짓이다

- 메세지나 통화하려는 자국 사람들이 많으므로 환상만 갖고 다가가면 안된다

- 답장이 안오는 경우가 많으므로 전화해요 유혹에 빠져 가입하지 말자

사용자들도 그런 목적의 사람들로 인해 스트레스가 굉장하기 때문에, 데이트 목적으로 사용하는 분들에게는 추천하지 않음. 정말 외국 이성이 만나고 싶다면 파라리 다른 앱으로 가시는 게 낫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앱이라고 생각하지만 최근 유입되고 있는 사람들의 성격이나 연령대 등을 보면 가벼워지고 있는 프로그램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정말 제대로 언어를 배우고 싶다면 책이나 유튜브를 보는 것이 낫다고 생각합니다. 문법이나 던어를 알려주는 댓글을 가끔 보는데, 솔직히 엉터리가 많습니다. 헬로톡을 탈퇴하면서 여러가지 추억도 많고 즐거운 일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역시 어딜가나 어떤 사람과 만나는가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언어생활과 좋은 인연 찾으시길 바랍니다. 

 

 

PS : 최근 헬로톡을 사용하다가 사기를 당할 뻔 한 적이 있습니다. 상대방의 사진이 정말 자신의 사진인지 아닌지를 구분하는 것도 힘들어진 요즘입니다. 어느 앱이던 상대방을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한류는 이제 일상화된 것이라고 생각하고, 자신에게 맞는 언어교육과 사람 만나시길 바랍니다.

  • 프로필사진
    lovelove24242020.09.16 16:49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